신청일 2020-07-20  신청자 이범주  
 상담의(과) 소병국  

종합성병검사 문의합니다.

종합성병검사 가격이 어느정도 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만 받을 수 있나요? 받게된다면 얼마일까요?

의료보험은 적용되나요?



상담 답변 내용

 답변일 2020-07-21 오전 10:01:34  상담의(과) 소병국  
 상담분야  

RE. 종합성병검사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맨 클리닉 원장 소병국입니다

전화 연결이 안되어  성병에 대해 설명드려요


성병 -STD - sexual transmit disease - 원인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원충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병은 무증상입니다.

 성병 검사는 검진 개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성매개감염의 위험인자는 정기파트너인지 아닌지? 지난 3개월 그리고1년 동안 파트너 수가 몇명인지? 익명의 파트너인지 ?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모른다 입니다. 검사를 통해 정상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대부분이 하시는 말씀이 '콘돔 착용하였는데요?' 그러면 콘돔 착용하면 성병 감염되지 않습니까? 라고 여쭙습니다. 그리고 연배가 있으신 분들은 성관계 안했는데, 그러시면 성관계가 무엇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라고 여쭙습니다.

그러면 대부분이 질삽입만 말씀하십니다.


오랄도 성관계이고  미국 CDC (질병통제관리센터) 직역하면 남성의 성기나 혀가 여성 질,입,직장에 삽입되지 않아도 전염가능하고 분비물 교환되지 않아도 전염가능하며 만약 삽입되거나 분비물 교환되면 전염의 위험이 매우 높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청춘남녀들이 연애를 하고 성생활을 합니다. 새로운 파트너는 새로 사귄 남자친구, 여자친구입니다.


각자 증상이 없다고 본인이 정상이라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미국 CDC(질병관리센터) 자료에 따르면 성생활을 시작했고 검사를 통해 정상인지 아닌지를 검진받지 않고 치료 받지 않았다면 얼마나 오랫동안 내가 타인에게 전염시켰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입니다.


어떤 한 증상을 가지고 어떤 질병을 진단내리는 것이 아니라 병력과 증상을 바탕으로 검사를 통해 확정진단을 내리는 것이 진료입니다.


증상 없이 내원하는 환자의 경우 대부분은 여자친구 또는 남자친구를 사귀었는데 1-2달 또는 서너달 후 여자(남자)친구가 증상이 생겨 병원을 내원하여 검사를 하였는데 무슨 균이 감염되었다는데 남자(여자)친구 꼭 검사 받아보세요 라는 얘기듣고 오는 분들입니다.


그런데 나는 증상이 없는데 검사에서 양성이 나옵니다. 이경우 균은 언제 감염되었을까요 , 수개월전에 감염되었을 수도 있고 내가 피해자가 아니고 내가 전염시켰을 수도 있습니다.


성병진단 받은것이 외도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과 누가 누구에게 전염시켰나 전염받았나 는 막장 드라마 스토리입니다.


검사를 하는 이유는 정상인지 아닌지를 판별하고 완치는 증상 호전이 아니라 - 증상이 없는 사람은 무엇을 보고 다 나았다라고 판정할 수 있나요, 감기가 아니기에 - 원인균이 항생제 치료를 통해 박멸되어 없어졌다고 확인 되는 것이 완치입니다.


어떤 한 증상을 가지고 어떤 질병을 진단내리는 것이 아니라 병력과 증상을 바탕으로 검사를 통해 확정진단을 내리는 것이 진료입니다.


박테리아는 - 임균 , 비임균 - 클라미디아,유레아플라즈마,마이코플라즈마- 입니다.


이에 반해 바이러스는 인체에 감염되면 제거를 할 수 없습니다.


HPV virus는 type 200여가지 이상이고 남,여 모두 공통으로 사마귀(콘딜로마)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질암,자궁경부암의 원인의 95%이상이 이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음경암,항문암, 재발성호흡기 유두종증 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 인자입니다.


백신은 이러한 질병이 언제 발생할 지 모르기에 예방하기위해서 접종을 하는 것이고  예방율은 남성질병의 99% , 여성의 자궁경부암 예방효과가 98%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선진국 백인여성의 자궁경부암 유병률은 1.2%인 이유는 2000초 중반부터 남녀어린이 국가예방접종입니다. 우리나라는 만 12세 여자어린이만 2016.6월부터 국가예방접종입니다.


소아마비 백신은 검사하고 여자만 접종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나이때 모두 필수 접종인 것처럼 인유두종바이러스백신 - 자궁경부암 백신- 도 선진국은 필수예방접종입니다.


HPV 는 성관계만을 통해 전파 됩니다.

미래의 내 아내 또는 내 건강을 생각하는 것인데 기사 내용을 발췌하면

내 아내가 40대에 자궁경부암을 진단 받았다고 가정한 후 자궁경부암 환자가 산부인과 의사에게 자궁경부암은 왜 걸리나요 ? 라고 물으면 십중팔구 글쎄요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이라며 얼버무리게 된다 사실을 사실대로 얘기해서 '쓸데없는 분란만 일으킬 필요가 없기 떄문이다라고 기사에 나옵니다.


그런데 이 바이러스를 가지고 니가 줬니 내가 줬니 따지는 것은 의미없습니다.  청춘 남녀가 만날 때 마다 생물학적 첫 경험이 아니라면 각자가 보균자라고 판단하는 것이고 내 건강은 내가 챙기는 것입니다.


지구에서 HPV에 대한 치료는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없기에 백신 접종이 유일한 예방이고 치료입니다. 그 이유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항체 형성률이 너무 낮기에 내가 그 확률에 들어가는 베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 예방을 위해 접종을 하는 것이 백신이지 항생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WHO 자료에 따르면 한번 성관계로 인한 HPV 바이러스의 전염은 5-100%입니다.


그리고 여자가 남자에게 전파하는 확률이 3배가량 높습니다.


지구에서 HPV에 대한 치료는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없기에 백신 접종이 유일한 예방이고 치료입니다. 그 이유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항체 형성률이 너무 낮기에 내가 그 확률에 들어가는 베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 예방을 위해 접종을 하는 것이 백신이지 항생제가 아니기 떄문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남성은 굳이 HPV 바이러스 검사 할 필요없습니다.


그냥 백신 맞으면 됩니다. - 인유두종바이러스백신 ( - 소위 자궁경부암백신 -)


여성- 자궁경부암 /질암

남/녀 공통 - 콘딜로마, 구강암,비인두,편도암, 항문암

남- 음경암


등의 질병 원인이 HPV 바이러스입니다.


한국은 보험을 통해 가격이 강제 지정되어 있습니다. - 보험 항목에는

- HPV 검사 중 몇번 이 양성/음성은 남/녀 모두 비급여 검사입니다.

세균은 보험 항목이 정해져 있습니다.


조금이니마 도움 되었기를 바랍니다.

 

 


스마트맨의원
스마트맨 삼성서울병원
퀵메뉴